view는 테이블과 같은 부류의 데이터베이스 객체 중 하나이다.
뷰(VIEW)
FROM 구에 기술된 서브쿼리에 이름을 붙이고 데이터베이스 객체화하여 쓰기 쉽게 한 것을 뷰라고 한다.
데이터베이스 객체란 테이블이나, 인덱스, 뷰 등 데이터베이스 안에 정의하는 모든 것을 말한다.
- SELECT은 명령에 이름을 지정할 수도 없고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되지도 않기 때문에 객체가 아니다.
본래 데이터베이스 객체로 등록할 수 없는 SELECT 명령을, 객체로서 이름을 붙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뷰이다.
- SELECT 명령은 실행했을 때 테이블에 저장된 데이터를 결괏값으로 반환한다.
- 뷰를 참조하면 그에 정의된 SELECT 명령의 실행결과를 테이블처럼 사용할 수 있다.
뷰는 SELECT 명령을 기록하는 데이터베이스 객체다.
FROM 구에는 서브쿼리를 사용할 수 있었다.
SELECT * FROM (SELECT * FROM sample) sq;
서브쿼리 부분을 ‘뷰 객체’로 만들면 다음과 같은 SELECT 명령이 된다.
SELECT * FROM sample_view_67;
sample_view_67은 뷰의 이름이다.
- 뷰를 정의할 때는 이름과 SELECT 명령을 지정한다.
- 뷰를 만든 후 SELECT 명령에서 뷰의 이름을 지정하면 참조할 수 있다.
- 뷰를 만든 후 SELECT 명령에서 뷰의 이름을 지정하면 참조할 수 있다.
서브쿼리 부분이 단순한 SELECT 명령으로 되어 있지만, 실제 업무에서는 WHERE 구로 조건을 지정하거나 GROUP BY 구로 집계하는 등 좀 더 복잡한 명령으로 이루어져 있다.
- 이 때 서브쿼리 부분을 뷰로 대체하여 SELECT 명령을 간략하게 표현할 수 있다.
- 뷰를 사용함으로써 복잡한 SELECT 명령을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해 두었다가 나중에 간단히 실행할 수 있다.
- 즉, 자주 사용하거나 복잡한 SELECT 명령을 뷰로 만들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.
뷰를 작성하는 것으로 복잡한 SELECT 명령을 간략하게 표현할 수 있다.
가상 테이블
뷰는 테이블처럼 취급할 수 있지만 ‘실체가 존재하지 않는다’라는 의미로 ‘가상 테이블’이라 불리기도 한다.
- SELECT 명령으로 이루어지는 뷰는 테이블처럼 데이터를 쓰거나 지울 수 있는 저장공간을 가지지 않는다.
- 이러한 이유로 테이블처럼 취급할 수 있다고 해도 ‘SELECT 명령에서만 사용’하는 것을 권장한다.
- INSERT나 UPDATE, DELETE 명령에서도 조건이 맞으면 가능하지만 사용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.
뷰 작성과 삭제
CREATE VIEW 뷰명 AS SELECT명령
DROP VIEW 뷰명
뷰는 데이터베이스 객체이기 때문에 DDL로 작성하거나 삭제한다.
뷰의 작성
CREATE VIEW 뷰명 AS SELECT명령
- CREATE VIEW의 AS 키워드는 별명을 붙일 때 사용하는 AS와 다르게 생략할 수 없다.
- CREATE 뷰로 작성한뒤 SELECT 명령의 FROM 구에 지정해 사용할 수 있다.
뷰는 필요에 따라 열을 지정할 수 있다. (이름 뒤에 괄호로 묶어 열을 나열한다.)
CREATE VIEW 뷰명 (열명1,열명2,... ) AS SELECT명령
CREATE VIEW sample_view_672(n,v,v2) AS
SELECT no, a, a*2 FROM sample54;
SELECT * FROM sample_view_672 WHERE n = 1;
뷰의 열 지정을 생략한 경우에는 SELECT 명령의 SELECT 구에서 지정하는 열 정보가 수집되어 자동으로 뷰의 열로 지정된다.
- 반대로 열을 지정한 경우에는 SELECT 명령의 SELECT 구에 지정한 열보다 우선된다.
- SELECT 명령의 SELECT 구와 같은 수의 열을 지정해야 한다.
- SELECT 명령의 모든 열을 사용할 경우에는 열을 지정하지 않는 편이 낫다.
- 열 이외에는 정의할 수 없으며, 테이블의 열을 정의할 때처럼 자료형이나 제약도 지정할 수 없다.
- SELECT 명령의 SELECT 구와 같은 수의 열을 지정해야 한다.
뷰 삭제
뷰를 삭제할 경우에는 DROP VIEW를 사용한다.
- 뷰를 삭제하면 더이상 뷰를 참조하여 사용할 수 없다.
DROP VIEW 뷰명
뷰의 약점
뷰는 데이터베이스 객체로서 저장장치에 저장되지만 테이블과 달리 대량의 저장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.
-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것은 SELECT 명령뿐이기 때문이다.
- 저장공간을 소비하지 않는 대신 CPU 자원을 사용한다.
SELECT 명령은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에서 행을 검색해 클라이언트로 반환하는 명령이다.
- 검색뿐만 아니라 ORDER BY로 정렬하거나 GROUP BY로 집계할 수 있다.
- 이러한 처리는 계산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컴퓨터 CPU를 사용한다.
뷰를 참조하면 뷰에 등록되어 있는 SELECT 명령이 실행된다.
- 실행 결과는 일시적으로 보존되며, 뷰를 참조할 때마다 SELECT 명령이 실행된다.
1. 약점
뷰의 근원이 되는 테이블에 보관하는 데이터양이 많은 경우
- 집계처리를 할 때도 뷰가 사용된다면 처리속도가 많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.
- 뷰를 중첩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도 처리 속도가 떨어지기 쉽다.
위에 같은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머티리얼라이즈드 뷰(Materialized View)이다.
- 일반적인 뷰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했다가 쿼리가 실행 종료될 때 함께 삭제된다.
- Materialized View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테이블처럼 저장장치에 저장해두고 사용한다.
Materialized View는 처음 참조되었을 때 데이터를 저장해둔다.
- 이후 다시 참조할 때 이전에 저장해 두었던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한다.
- 일반적인 뷰처럼 매번 SELECT 명령을 실행할 필요가 없다.
- 뷰에 지정된 테이블의 데이터가 변경된 경우에는 SELECT 명령을 재실행하여 데이터를 다시 저장한다.
- 변경 유무를 확인하여 재실행하는 것은 RDBMS가 자동으로 실행한다.
뷰에 지정된 테이블의 데이터가 자주 변경되지 않는 경우라면 Materialized View를 사용하여 뷰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.
- MySQL에서는 Materialized View를 사용할 수 없다.
- Oracle과 DB2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객체이다.
2. 약점
함수 테이블
뷰를 구성하는 SELECT 명령은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.
- 상관 서브쿼리처럼 부모쿼리와 어떤 식으로든 연관된 서브쿼리의 경우
- 뷰의 SELECT 명령으로 사용할 수 없다.
- 뷰의 약점을 함수 테이블을 사용하여 회피할 수 있다.
- 함수 테이블은 테이블을 결괏값으로 변환해주는 사용자정의 함수이다.
- 함수에는 인수를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인수의 값에 따라 WHERE 조건을 붙여 결괏값을 바꿀 수 있다.
- 그에 따라서 상관 서브쿼리처럼 동작할 수 있다.
'책 > SQL 첫걸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복수의 테이블 다루기 (join) (0) | 2023.03.12 |
---|---|
복수의 테이블 다루기 (집합) (0) | 2023.03.12 |
인덱스(index) (2) | 2023.03.12 |
상관 서브쿼리 (0) | 2023.02.24 |
서브쿼리 (0) | 2023.02.23 |